인사말

대한미병의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미병(또는 아건강)은 건강과 질병 사이의 준건강상태 또는 질병전단계를 의미합니다. 미병을 진단, 치료하면 효과적으로 질병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의료사회, 경제적으로도 큰 효율이 있습니다.

대한미병의학회는 미병 및 관련 분야인 비만, 피로 그리고 노화 등에 대해 진단, 치료 및 예방 관리법을 연구하고 학술 성과를 임상의들과 공유하고자 창립되었습니다. 학회 활동을 통해 한의약이 보다 효율적으로 보건의료에 기여하게 될 것을 기대합니다.

안녕하세요. 대한미병의학회 2대 학회장 옥지명입니다.

2018년 7월에 창립된 대한미병의학회는 박영배 교수님(경희대학교 진단생기능의학과)을 초대회장으로 선출하였고 2020년 3월에 대한미병의학회지 창간호를 발간하였습니다.

그간 본 학회는 학술세미나와 학회지 발간을 통해 미병의 개념적 분석과 연구 현황 공유, 미병 분야의 한방적 관리와 양생법 그리고 비만 분야의 임상 연구 등의 학술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2023년부터 미병의학회는 미병의 진료 범주인 비만, 피로 그리고 노화 분야에서 구체적인 학술활동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미병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생활습관에 대한 최신 연구를 공유하는 한편 효과적인 비만 치료에 대한 임상 연구, 만성 피로의 국내외 연구 분석, 노화 예방에 대한 한의약적 접근 등을 통해 미병의학이 임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근거 중심의 의학, 다학제적 연구 그리고 데이터 과학의 활용이라는 3가지 방법론을 기반으로 충실하게 학회 활동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 이후 한의계 그리고 대한미병의학회의 학술활동에 보건의료인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06월
대한미병의학회 회장 옥지명